본문 바로가기

대리충족 IT 리뷰/자동차 관련

자동차 휠 인치업 할 때 알아두어야할 팁

안녕하세요, 긱파파입니다.

얼마전 새차를 구입했습니다. 
여러 차들을 보다가 결국 신형 쏘렌토 디젤모델로 구입했어요. 

이때 차의 인상을 많이 바꿔준다는 스타일 옵션을 넣게되었는데,
자동차의 휠도 18인치에서 20인치로 올라갔습니다.

하지만!
무리한 휠 인치업은 타이어 수명 단축과 파손을 유발하고, 최악의 경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.
스타일 옵션을 염두 중이라면 한번 읽어보세요

휠 인치업이란

타이어의 외경은 유지하며, 휠 직경을 큰사이즈로 장착해 타이어 편평비를 줄이는 것을 뜻합니다.

타이어 편평비는 단면의 높이 / 타이어 폭입니다.

휠 규격은 타이어 규격과 같이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. 
휠 인치업시 PCD값(휠을 체결하는 볼트 구멍이 이루는 원의 지름)이 다르면 교체할 수 없으며,
허용치 이상 변경시 안정성과 제동 성능에 크게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
또한 림 폭은 넓고 타이어 폭이 좁은 것으로 변경할 경우
급격한 코너링 중 타이어가 분리될 수도 있는 위험에 노출됩니다.

따라서

휠 인치업 시 펜더보다 타이어가 더 돌출되면 '불법구조변경'에 해당해 
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꼭! 꼭! 주의해야합니다.
(스타일 옵션 같은건 해당안되겠죠..ㅎㅎ)

휠 인치업시 주의사항

1. 출고시 장착된 타이어는 자동차 무게에 맞게 설계된 것이니 
인치업 시 순정타이어보다 하중지수가 더 높거나 같아야합니다.

2. 인치업은 서스펜션 아래의 무게를 기존보다 증가시켜 자체 움직임 및 진동 흡수력 저하가 우려됩니다.
따라서 인치업 후에는 차체에 무리가 있는지 주행이 가능한지 점검해야합니다.

3. 편평비가 낮은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 유지가 어렵고, 타이어 손상의 우려가 크므로 적정 공기압 유지에 더욱 신경 써야합니다.

휠 인치업 시 장단점

장점

1. 세련된 이미지

2. 주행안정성

3. 제동능력 향상

단점

1. 차체 무게 증가

2. 연비저하

3. 승차감 하락

따라서 출고 후 1~2인치 업이 가장 적당합니다.

 

이상 주의사항과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. 

또다른 간단한 팁으로 찾아오겠습니다.